블랙핑크의 멤버 로제가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이하 한음저협)에서 전격 탈퇴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이 소식이 더욱 화제가 되는 이유는 지난 2003년 서태지 이후 22년 만에 국내 가수가 한음저협을 떠난 사례이기 때문이에요.
로제는 이번 결정을 통해 한국이 아닌 미국 저작권 단체를 통해 저작권을 관리하는 방식을 선택했어요.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활동하는 K-POP 아티스트들에게 새로운 길을 제시한 셈이죠. 그렇다면 로제는 왜 한음저협을 떠났을까요? 그리고 이 결정이 K-POP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로제의 저작권 협회 탈퇴, 공식 발표와 그 배경
로제는 2024년 10월 31일 한음저협에 신탁 해지 신청을 했고, 3개월의 유예 기간을 거쳐 2025년 1월 31일 공식적으로 탈퇴했어요.
한음저협은 국내 음악 저작권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권료를 징수 및 배분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에요. 하지만 로제는 미국 저작권 관리 시스템을 선택하면서 한음저협을 떠나게 되었어요.
그렇다면, 로제는 왜 이런 결정을 내렸을까요?
로제가 저작권 협회를 떠난 이유
1. 해외 음악 활동 증가로 인한 저작권 문제"
로제는 2024년 9월, 워너 뮤직 그룹 산하 애틀랜틱 레코드(Atlantic Records)와 전속 계약을 체결했어요.
✔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활동하려면 저작권 관리를 효율적으로 해야 하는데, 한음저협과 미국 저작권 단체(ASCAP, BMI 등)를 동시에 이용할 경우 이중 수수료가 발생해요.
✔ 미국 저작권 단체들은 국제적인 음원 사용 및 방송 송출 수익을 더욱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요.
결국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에게는 미국 저작권 시스템이 더 유리한 선택지가 된 셈이죠.
국내 저작권료 배분 시스템의 한계
한음저협은 주로 국내 방송 및 음원 스트리밍 중심으로 저작권료를 배분해요. 하지만 K-POP 아티스트들은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죠.
✔ 해외 저작권 수익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에는 국내 시스템이 한계를 가지고 있어요.
✔ 해외 음원 스트리밍 및 공연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더 유리한 방식으로 관리하기 위해 한음저협을 탈퇴한 것으로 보여요.
이러한 한계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K-POP 아티스트들이 로제처럼 해외 저작권 시스템을 선택할 가능성도 커지고 있어요.
저작권 협회 창작자의 권리 보호 문제
로제의 결정은 2003년 서태지가 한음저협을 탈퇴했던 이유와도 비슷한 점이 있어요.
✔ 서태지는 당시 승인 없이 자신의 곡이 리메이크된 것에 반발하여 한음저협을 탈퇴했어요.
✔ 로제의 경우, 저작권을 보다 독립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선택을 한 것으로 분석돼요.
즉, 창작자가 자신의 저작권을 직접 컨트롤하고 싶어 하는 움직임이 다시금 등장한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서태지 이후 22년 만의 협회 탈퇴, 두 사례의 공통점과 차이점
로제와 서태지의 한음저협 탈퇴 사례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있어요.
구분 서태지 (2003년) 로제 (2025년)
탈퇴 이유 무단 리메이크 승인 문제 해외 저작권 관리 필요성
저작권 관리 방식 개인이 직접 관리 미국 저작권 단체(ASCAP, BMI)로 이관
국내 음악 시장 영향 저작권 단체 시스템 개혁 요구 글로벌 K-POP 아티스트들의 저작권 관리 변화 가능성
해외 활동 국내 중심 활동 글로벌 레이블 계약, 해외 활동 증가
📌 공통점:
✔ 기존 저작권 관리 시스템의 문제를 지적하며 독립적인 관리 방식 선택
✔ 탈퇴 후에도 음악 활동을 활발히 이어가면서 음악계에 지속적인 영향
📌 차이점:
✔ 서태지는 국내 활동을 중심으로 저작권을 직접 관리한 반면, 로제는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기 위해 미국 저작권 단체를 선택했어요.
✔ 서태지는 개인적으로 저작권을 관리했지만, 로제는 애틀랜틱 레코드를 통해 체계적인 저작권 관리를 하게 돼요.
앞으로 로제의 행보는?
저작권 협회를 떠난 로제는 이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까요?
1. 미국 음악 시장 본격 진출
로제는 이미 애틀랜틱 레코드와 계약을 맺으며 글로벌 솔로 아티스트로 입지를 다지고 있어요.
✔ 솔로 아티스트로서 미국 및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아요.
✔ K-POP을 넘어서 글로벌 팝 시장에서 주류 아티스트로 자리 잡을 가능성도 커요.
2. 글로벌 저작권 체계 속에서 활동
✔ 한음저협이 아닌 ASCAP, BMI 등의 미국 저작권 단체를 통해 수익을 관리하게 돼요.
✔ 이를 통해 해외 음원 스트리밍 및 저작권 수익을 더욱 체계적으로 정산받을 수 있어요.
3. 더 많은 글로벌 아티스트와 협업
✔ 이미 여러 차례 글로벌 아티스트들과 협업했던 로제는 앞으로도 다양한 팝 스타들과 협업할 가능성이 커요.
✔ 글로벌 팝 시장에서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돼요.
로제의 결단, K-POP 저작권 시스템 변화의 신호탄?
로제의 한음저협 탈퇴는 단순한 개인의 선택이 아니에요.
🌟 K-POP이 글로벌 시장에서 독립적인 저작권 관리를 필요로 하는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는 결정이에요.
🌟 앞으로 더 많은 K-POP 아티스트들이 해외 저작권 시스템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여요.
📢 이제 중요한 질문은 이것이에요.
👉 "한국 음악 저작권 시스템이 변화해야 할 시점인가?"
👉 "다른 아티스트들도 같은 길을 걸을 것인가?"
이 사건은 K-POP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체계적이고 독립적인 저작권 관리를 할 필요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신호가 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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